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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녹색 중국' 챌린지

by dailyon 2020. 10. 8.

유럽의 '녹색 중국' 챌린지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중립성을 달성하겠다는 시진핑 주석의 최근 공약을 충분히 이행한다면 그 의미는 요원할 것이다. 이것은 특히 유럽연합에 있어서,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촉진되고 도전하는 그들만의 계획과 정책을 갖게 될 것이다.


베를린 – 최근 열린 유엔 총회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것은 잠재적으로 매우 중요한 발표였으며, 유럽연합으로부터도 최소한 더 많은 관심을 받을 만하다.


중국은 화석연료에서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거의 30%를 배출하고 있다. – 미국의 약 2배, EU의 3배. 게다가 중국의 배출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시 주석은 2030년까지 최고치에 이를 것이라고만 약속했지만, EU는 이미 배출량을 30% 더 줄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nts. 이것은 2030년까지 중국의 배출량이 EU의 4-5배 수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중국의 탄소중립성 달성은 유럽의 노력보다 기후 영향이 훨씬 클 것이다.


당분간 탄소중립국 중국은 막연한 정치적 포부로 남아 있다. 다음 단계는 파리 기후협정에 따른 중국의 공식적인 약속에 이어 그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 이정표를 포함한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이 뒤따르는 것이다.


중국은 이런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기후 행동은 중국이 진정으로 가까운 미래에 세계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정책 영역이며 탄소 중립성의 약속은 중국의 강점, 즉 야심찬 장기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투자를 흡수하는 정부의 능력에 달려 있다.


게다가, 중국의 저축률은 최근 몇 년간 다소 감소했지만, 여전히 유럽이나 미국보다 훨씬 더 많이 저축한다. 태양광, 풍력 등 자본집약형 재생에너지 투자와 주택재고 상향 조정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중국은 또한 곧 쓸모 없게 될 석탄 화력발전소에 사용되어 온 자원을 잃을 수 있다.


그것은 재생 에너지의 비용이 화석 연료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어졌음을 돕는다. 그리고 예를 들어 배터리와 같은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면 단가는 점점 더 빠르게 하락할 것이다. 순전히 시장규모를 감안할 때, 중국의 이러한 기술 채택은 전세계 녹색 이행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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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중국 시장은 에너지와 자동차를 포함한 녹색 전환에 필수적인 분야를 복잡한 방식으로 이미 형성하고 있다. 중국은 전기차는 물론 내연기관 자동차를 보유한 세계 최대 시장이다. EV에 필요한 전기는 여전히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데, 이 발전소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뿐만 아니라, 지역 환경을 오염시킨다. 그러나 중국도 어느 나라보다 재생에너지 투자를 많이 한다.


중국이 완전히 녹색 전환을 약속한다면 EV나 재생 에너지 같은 기술은 유럽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 우선, 중국의 약속은 유럽 위원회의 기후 전략의 중심 요소인 탄소 국경세를 실행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파리 기후협정은 앞서 나온 교토의정서와 마찬가지로 기후변화에 크게 기여하지 않은 신흥국 차별대우 원칙에 입각하고 있다. EU가 중국과 같은 나라로부터의 수입에 대해 탄소 국경세를 정당화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EU는 EU보다 훨씬 더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무배출 약속을 했다.


더구나 탄소경계세는 해외 생산량이 유럽 생산량보다 훨씬 탄소 집약적이라는 이유만으로 방어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오늘날 중국에서도 부분적으로 사실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더 이상 그렇게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가장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철강 생산 시설은 유럽이 아닌 중국에 건설되고 있다(생산자들이 낡은 제분소를 정비하는 데 드는 비용을 주저하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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