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의 노션(NOTION) 사용법

by dailyon 2023. 9. 17.

코로나 이후 우리의 작업 환경도 크게 바뀌었다. 수많은 작업과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앱과 플랫폼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은 때로는 정보의 파편화와 혼란을 가져왔다. 여러 플랫폼에서 작업하는 것은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주범 중 하나였다. 이런 배경 속에서 노션(Notion)이 등장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통

 

합된 작업 환경에서의 협업과 정보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필수 도구가 되었다. 이 글을 통해 나에게 노션이 제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는지, 그리고 노션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노션: 생산성 소프트웨어의 혁신

 

대학생 때 처음 노션(Notion)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노트를 관리했는데, 노션의 등장은 확실히 다른 차원의 경험이었다. 학교 수업 자료, 연구노트, 일상의 할 일까지 모든 것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노션 덕분에 더 이상 수많은 탭과 앱 간을 오가며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졌다.

노션이 뛰어난 이유

지난달, 회사의 팀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여러 도구들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했다. 노션의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고, 각각의 업무도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업무마다 댓글 기능을 통해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했다.

맞춤화

노션을 사용하면서 가장 감탄한 점은 그 맞춤화 기능이었다. 특히 블로그 기획을 할 때, 자료 조사와 아이디어 브레인스톰링을 위한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하니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Notion 커뮤니티에서 공유하는 다양한 템플릿 덕분에 나만의 최적화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었다.

쉽게 협업하기

회사에서는 이전에는 Slack과 Google을 병행하여 사용했었다. 그러나 노션을 도입한 후, 모든 팀원이 한 플랫폼에서 협업을 진행하니 업무의 투명성이 높아졌다. 누가 어떤 업무를 어디까지 진행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노션과 일상

여행을 사랑하는 나에게 노션은 여행 기획의 필수 도구가 되었다. 여행지 별로 노트를 만들어 정보를 저장하고, 예약 내역, 여행 경로, 볼 곳 리스트를 구성하니, 여행 준비도 한결 수월해졌다. 가족들과 공유하여 같이 계획을 세우는 것도 쉬웠다.

생산성 소프트웨어의 미래

최근 IT 업계 기사에서도 노션과 같은 통합 플랫폼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의 변화 속에서 노션이 어떻게 생산성 툴의 미래를 주도하게 될지 기대된다. 특히 클라우드와의 연동성, AI 기술과의 접목 가능성 등을 생각하면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보인다.

노션으로 넘어가기

처음에는 노션의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에 약간의 벽을 느꼈다. 그러나 공식 튜토리얼과 사용자 커뮤니티의 도움으로 금방 적응할 수 있었다. 이제는 노션 없이는 상상도 할 수 없게 되었으며, 다양한 도구와의 연동성도 높아 매우 만족하고 있다.

결론

노션(NOTION)은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에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았다. 그 효과와 유용성으로 인해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기대하게 한다. 생산성 향상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노션을 강력히 추천한다.

 

 

내 위키, 문서, 프로젝트를 모두 한 곳에서 만나는 커넥티드 워크스페이스 | Notion (노션)

사용하는 모든 업무 앱을 Notion 하나에 담아 팀원들과 함께하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를 꾸려 보세요.

www.notion.so

 

댓글